- 제조활동(製造活動)
필요한 제반 Input요소(4M)을 투입하여 의도된 산출물을 얻기까지
개별공정에서 각기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는 변환과정의 전체활동
1)Neck : 개별공정(個別工程) 작업이 일련(一連)의 형태로 구성된 전체 프로세스에서 작업
처리
시간이 가장 지연(遲延)되는 공정의 소요시간 or 해당 공정.(=Bottle Neck)
2)제조능력 : 최초(最初) 공정에 투입된 物(원자재ㆍ부분품)을 제조 프로세스의 최종(最終)
단계를
거쳐 완성품(完成品)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 즉, 물건을 만들어내는
능력(Capability)
※재공(在工) : 제조 프로세스(Process) 과정에 머물러 있는 공정내(工程內) 일체(一切)의
物.
ex) 공정內 투입된 원자재, 공정間 반제품(부분품) 등.
※No Work : 일련(一連)의 제조 프로세스에서 제조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 전공정(前工程)의
작업
지연(遲延)으로 인해 후공정(後工程)에서 수행해야 할 작업대상물이 없거나, 공정內
자재(원자재, 부분품 등)의 공급 지연(遲延)과 같은 요인(要因)으로, 후공정(後工程)에
서 계속적인 작업수행이
곤란하여 해당 작업(Work)이 제한적으로 멈추는 현상.
※Full Work : 일련(一連)의 제조 프로세스에서 제조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 후공정(後工程)의
작업
지연(遲延)으로 인해 작업대상물이 후공정(後工程)으로부터 전공정(前工程)에
이르기
까지 쌓이게 되어 전공정(前工程)에서 계속적인 작업수행이 곤란하여 해당 작업이
제한적으로 멈추는 현상.
3)라인바란스 효율 : 라인(Line) 內에 포함된 일련(一連)의 공정(Operation) 전체를 대상으로
주어진
(LOB 효율) 각각의 작업량 처리시간을 실측(實測)하여, 공정별 작업량 처리능력(처리시간)을
파악하고, 전체공정 평균(平均) 대비(對比) Neck공정의 작업량 처리능력
間
차이(差異) 정도(程度)를 효율(效率)로 분석하는 기법(Tool)을 칭함.
※정규작업량(Regular Work) : "주기적(週期的)으로 발생하는 규칙적인
작업내용"
즉, 공정별 작업대상물 1EA당 규칙적으로 매번 수행해야
하는
작업내용. ex) Screw체결, Hole가공, Wire조립, 기능검사
등
※정규작업의 산포(Variance) : "정규작업량을 처리할 때 소요되는 작업시간의
편차"
즉, 작업조건이나 환경, 방법 등의 불합리(不合理)로 인한
애로
(Know how) 작업으로 발생되는 정규작업 처리시간의
편차.
ex) 가공-조립작업의 산포, 검사-조정작업의 산포
등
※비정규작업(Irregular Work) : "비주기적(非週期的)으로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작업내용"
즉, 작업표준 및 물류공급방법 등의 불합리(不合理)로 인해
불규
칙하게 정규작업 외적(外的)으로 발생되는 작업내용.
主) C.T : 공정별 제품 단위(單位)당 주어진 정규작업량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주기적인 평균(平均) 소요시간.(= Cycle Time)
- 낭비란 무엇인가?
제조활동에 있어서 제품에 부가가치(附加價値)를 발생시키지 않는 일체의
행위.
4)제품화(製品化) Timing의 순수(純粹) 효율성(效率性)
: 최적(最適)의
마케팅(Marketing) 시점에 해당 제품의 생산ㆍ제공(提供)이 가능하도록 제조활동
(제조 프로세스) 과정에서 필요한 "본질적
요소들"의 "필수분(必須分)만" 활용하여 각각에 주어진
기능이 일체의 손실없이(Loss Zero) 제품화의 성과(Output)로
발휘되어지는 비율.
- 일과 움직임(Work ≠ Move)
※ 일(Work) ...... 순수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동작(행위)
※ 움직임(Move) ......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일체의 동작(행위)
5)가동시간(稼動時間) : 제조의 주체가 생산활동을 하도록 규정(規定)한 작업시간을 칭하는
것으로
보통의 경우, 근무시간에서 휴식시간, 식사시간 등을 제외한 시간.
6)부하시간(負荷時間) : 제조의 주체가 주어진 과업(작업)량 처리를 위해 소요한 작업시간 or 필요한
작업시간을 칭하는 것으로 기업에 따라 가동시간과 혼용(混用) 하기도 함.
- 낭비는 왜! 발생하는가?
낭비(Loss)는 "불일치", "불균형", "불합리"의 요인에 의해
연속ㆍ순환적인 형태로 수 없이
발생하고 있다.
- 불일치(不一致) ... "표준(기준)과 실제(實際)가 다른
현상"
제조활동의 주체가 사전(事前)에 설정된 표준(標準) 또는
기
준(基準)데로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낭비가
유발(誘發)된다.
ex) -.당초 기획(의도)된 설계내용과 현실
작업조건 또는 환경이나 방법 등이 서로 상이(相異)
하여 발생되는 변칙작업(變則作業), 임의작업(任意作業)
등.
-.기준으로 설정된 Spec과 제조활동의 주체가 수행하는 현실(現實) 작업간의 Gap발생
등.
- 불균형(不均衡) ... "공정간 제조능력의 Unbalance로 인한
현상"
제조 프로세스에서 라인(Line) 또는 공정(工程)을
구성하고
있는 제조활동의 주체에게 상호(相互) 주어진, 일량을 처리
해 내는 능력(能力)과 여력(餘力)의 차이로 인해 낭비가
유
발(誘發)된다.
ex) -.보유능력 vs 주어진 일량의
Unbalance로 인해 발생하는 라인 내(內) 또는 공정 간(間)
LOB(Lind Of Balance)효율의
저하(低下) 등.
-.라인(Line) 또는 공정 간(間) Unbalance로 인해 발생되는 재공재고(在工在庫)
등.
- 불합리(不合理) ... "비합리적인인 작업조건, 환경, 방법으로 인한
현상"
제조활동의 효율성(效率性)을 저해(沮害)하는 Layout,
물류
(物流), 현장관리 방법(Management Method) 등으로
인해
낭비가 유발된다
ex) -.복잡(複雜)하고, 과다(過多)한
공정Layout 또는 물류동선(物流動線)으로 인해 발생되는
작업곤란 등.
-.물류(物流) 공급방법의 불합리로 인해 공정(工程) 또는 작업(作業)중에 발생되는 잦은
자재
재취급(Re-handling) 등의 움직임(Move) 발생.
- 제조현장의 7가지 낭비(浪費)
제조활동 과정(過程)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은 서로 상이(相異) 해도
그 변환과정(變換過程)에서
발견되는 낭비의 유형(有形)은 크게 7가지(7大 낭비)의 형태로 설명할 수 있다.
- 3현(現)의 원칙
" 낭비발견은 의식(意識) 개혁(改革)으로부터 ... "
사고(思考)의
전환(轉換) 없이는 낭비발견이 불가능하다.
현재의 생각, 방식, 기준 등을 백지(白紙)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
- 5 Why (Why-Why)
" 낭비발견의 진인(眞因) 추구(追求)는 ... "
작업(행위)의 하나하나에 대해 왜?(Why)를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근본적(根本的)인 문제(問題)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찾아낸다.
- 눈에 보이는 낭비
단순동작(單純動作) 또는 부수동작(附隨動作)은 쉽게 발견 할 수 있고 비교적
개선(改善)이
용이(容易)하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낭비
" 현장의 이상(異常)이나 문제(問題) 발생時 "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으면 현장의 문제(낭비)가 좀처럼 표면화(表面化)되지
않고 잠재(潛在)되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