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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활동과 낭비(제2장 요약집)

등록자IEbiz컨설팅

등록일2023-02-15

조회수126,003

- 제조활동(製造活動)
필요한 제반 Input요소(4M)을 투입하여 의도된 산출물을 얻기까지 개별공정에서 각기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는 변환과정의 전체활동
 

1)Neck    : 개별공정(個別工程) 작업이 일련(一連)의 형태로 구성된 전체 프로세스에서 작업 처리
            시간이 가장 지연(遲延)되는 공정의 소요시간 or 해당 공정.(=Bottle Neck)
 

2)제조능력 : 최초(最初) 공정에 투입된 物(원자재ㆍ부분품)을 제조 프로세스의 최종(最終) 단계를
            거쳐 완성품(完成品)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 즉, 물건을 만들어내는 능력(Capability)
 

※재공(在工) : 제조 프로세스(Process) 과정에 머물러 있는 공정내(工程內) 일체(一切)의 物.
                  ex) 공정內 투입된 원자재, 공정間 반제품(부분품) 등.
 

※No Work : 일련(一連)의 제조 프로세스에서 제조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 전공정(前工程)의 작업
            지연(遲延)으로 인해 후공정(後工程)에서 수행해야 할 작업대상물이 없거나, 공정內
            자재(원자재, 부분품 등)의 공급 지연(遲延)과 같은 요인(要因)으로, 후공정(後工程)에
            서 계속적인 작업수행이 곤란하여 해당 작업(Work)이 제한적으로 멈추는 현상.
 

※Full Work : 일련(一連)의 제조 프로세스에서 제조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 후공정(後工程)의 작업
              지연(遲延)으로 인해 작업대상물이 후공정(後工程)으로부터 전공정(前工程)에 이르기
              까지 쌓이게 되어 전공정(前工程)에서 계속적인 작업수행이 곤란하여 해당 작업이
              제한적으로 멈추는 현상.
 

3)라인바란스 효율 : 라인(Line) 內에 포함된 일련(一連)의 공정(Operation) 전체를 대상으로 주어진 
    (LOB 효율)     각각의 작업량 처리시간을 실측(實測)하여, 공정별 작업량 처리능력(처리시간)을
                   파악하고, 전체공정 평균(平均) 대비(對比) Neck공정의 작업량 처리능력 間
                   차이(差異) 정도(程度)를 효율(效率)로 분석하는 기법(Tool)을 칭함.
 

※정규작업량(Regular Work)  : "주기적(週期的)으로 발생하는 규칙적인 작업내용"
                               즉, 공정별 작업대상물 1EA당 규칙적으로 매번 수행해야 하는
                               작업내용.   ex) Screw체결, Hole가공, Wire조립, 기능검사 등
 

※정규작업의 산포(Variance)  : "정규작업량을 처리할 때 소요되는 작업시간의 편차"
                                즉, 작업조건이나 환경, 방법 등의 불합리(不合理)로 인한 애로
                                (Know how) 작업으로 발생되는 정규작업 처리시간의 편차.
                                ex) 가공-조립작업의 산포, 검사-조정작업의 산포 등
 

※비정규작업(Irregular Work) : "비주기적(非週期的)으로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작업내용"
                                즉, 작업표준 및 물류공급방법 등의 불합리(不合理)로 인해 불규
                                칙하게 정규작업 외적(外的)으로 발생되는 작업내용.
 

主) C.T : 공정별 제품 단위(單位)당 주어진 정규작업량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주기적인 평균(平均) 소요시간.(= Cycle Time)
 

- 낭비란 무엇인가?
제조활동에 있어서 제품에 부가가치(附加價値)를 발생시키지 않는 일체의 행위.
 

4)제품화(製品化) Timing의 순수(純粹) 효율성(效率性) 
  : 최적(最適)의 마케팅(Marketing) 시점에 해당 제품의 생산ㆍ제공(提供)이 가능하도록 제조활동
   (제조 프로세스) 과정에서 필요한 "본질적 요소들"의 "필수분(必須分)만" 활용하여 각각에 주어진
   기능이 일체의 손실없이(Loss Zero) 제품화의 성과(Output)로 발휘되어지는 비율.
 

- 일과 움직임(Work ≠ Move)
※ 일(Work)   ...... 순수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동작(행위)
※ 움직임(Move) ......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일체의 동작(행위)
 

5)가동시간(稼動時間) : 제조의 주체가 생산활동을 하도록 규정(規定)한 작업시간을 칭하는 것으로
                      보통의 경우, 근무시간에서 휴식시간, 식사시간 등을 제외한 시간.  
 

6)부하시간(負荷時間) : 제조의 주체가 주어진 과업(작업)량 처리를 위해 소요한 작업시간 or 필요한
                      작업시간을 칭하는 것으로 기업에 따라 가동시간과 혼용(混用) 하기도 함.
 

- 낭비는 왜! 발생하는가?
낭비(Loss)는 "불일치", "불균형", "불합리"의 요인에 의해 연속ㆍ순환적인 형태로 수 없이
발생하고 있다.
 

- 불일치(不一致) ... "표준(기준)과 실제(實際)가 다른 현상"
                         제조활동의 주체가 사전(事前)에 설정된 표준(標準) 또는 기
                         준(基準)데로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낭비가
                         유발(誘發)된다.
         ex) -.당초 기획(의도)된 설계내용과 현실 작업조건 또는 환경이나 방법 등이 서로 상이(相異)
               하여 발생되는 변칙작업(變則作業), 임의작업(任意作業) 등.
             -.기준으로 설정된 Spec과 제조활동의 주체가 수행하는 현실(現實) 작업간의 Gap발생 등.
 

- 불균형(不均衡) ... "공정간 제조능력의 Unbalance로 인한 현상"
                         제조 프로세스에서 라인(Line) 또는 공정(工程)을 구성하고
                         있는 제조활동의 주체에게 상호(相互) 주어진, 일량을 처리
                         해 내는 능력(能力)과 여력(餘力)의 차이로 인해 낭비가 유
                         발(誘發)된다.
         ex) -.보유능력 vs 주어진 일량의 Unbalance로 인해 발생하는 라인 내(內) 또는 공정 간(間)
               LOB(Lind Of Balance)효율의 저하(低下) 등.
             -.라인(Line) 또는 공정 간(間) Unbalance로 인해 발생되는 재공재고(在工在庫) 등.


- 불합리(不合理) ... "비합리적인인 작업조건, 환경, 방법으로 인한 현상"
                         제조활동의 효율성(效率性)을 저해(沮害)하는 Layout, 물류
                         (物流), 현장관리 방법(Management Method) 등으로 인해
                         낭비가 유발된다
         ex) -.복잡(複雜)하고, 과다(過多)한 공정Layout 또는 물류동선(物流動線)으로 인해 발생되는
               작업곤란 등.
             -.물류(物流) 공급방법의 불합리로 인해 공정(工程) 또는 작업(作業)중에 발생되는 잦은
               자재 재취급(Re-handling) 등의 움직임(Move) 발생.
 

- 제조현장의 7가지 낭비(浪費)
제조활동 과정(過程)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은 서로 상이(相異) 해도 그 변환과정(變換過程)에서
발견되는 낭비의 유형(有形)은 크게 7가지(7大 낭비)의 형태로 설명할 수 있다.
 

- 3현(現)의 원칙
" 낭비발견은 의식(意識) 개혁(改革)으로부터 ... "
사고(思考)의 전환(轉換) 없이는 낭비발견이 불가능하다.
현재의 생각, 방식, 기준 등을 백지(白紙)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
 

- 5 Why (Why-Why)
" 낭비발견의 진인(眞因) 추구(追求)는 ... "
작업(행위)의 하나하나에 대해 왜?(Why)를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근본적(根本的)인 문제(問題)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찾아낸다.
 

- 눈에 보이는 낭비
단순동작(單純動作) 또는 부수동작(附隨動作)은 쉽게 발견 할 수 있고 비교적 개선(改善)이
용이(容易)하다.
 

- 눈에 보이지 않는 낭비
" 현장의 이상(異常)이나 문제(問題) 발생時 "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있지 않으면 현장의 문제(낭비)가 좀처럼 표면화(表面化)되지
않고 잠재(潛在)되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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