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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활동의 개념 이해

등록자IEbiz컨설팅

등록일2023-04-06

조회수135,264

1. 제조활동의 주요 Factor

 
   1) 제조활동의 개념 이해

 

    제조활동이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량(量)만큼 만들어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Input요소(Man, Machine, Material, Method)를 투입하여 의도된 산

    출물(Output)을 얻기까지, 개별공정(個別工程: Operation)에서 각기 주어진 기능을

    Process的으로 수행하는 변환과정의 전체 활동(Activity)을 총칭하는 것으로, 개별

    공정(Operation)간의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그 효율성이 크게 변화되며, 상호작용

    의 정도는 Input요소(4M: Man, Machine, Material, Method)에 대한 산업공학(IE

    : Industrial Engineering)적인 관점에서의 Process & Approach Skill, 그리고 경

    제성을 고려한 Management Skill에 의해 크게 달라진다.

 

      오늘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Needs의 다양성(多樣性)은 제조기업(Maker)에

    서 막대한 Input(인적·시간적·자원적·재원적)요소를 투입하여 Output으로 획득한

    신제품(新製品)이 미처 상품화(商品化)되기도 전(前)에 사장(死藏)되거나, 어제까지

    시장에서 잘 팔리던 상품이 어느 한 순간, 고객으로부터 외면 당해 퇴출(退出)되는

    시장환경을 만들어 버리기도 하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면 기존 제품(상품)

    의 기능이나 성능, 디자인(Design)등을 부분적으로 Remodeling한 제품(상품)이 오

    히려 짧은 기간 內에 고객으로부터 호평(好評)받아, 단숨에 시장성 확보에 성공(成

    功)하여 상품화되는 과정을 거쳐 해당 시장에서의 구매지배력(購買支配力)이 확대

    되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물론, 와 같은 결과 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결과 또한 서로 극단적인 형태

    로 항상 대립되는 관계에 놓여 있는 것은 결코 아님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다만,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어 설명한 바, 실제 시장환경에서는 이와 반대되는

    경우뿐만 아니라, 서로 동일한 패턴(Pattern), 혹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새로운

    패턴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특정한 경우로 한정(限定)지을 수는 없다.


    ○ 무엇이 이러한 결과를 초래(招來)케 하는 것인가?

    ○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因子: Factor)는 무엇인가?

    ○ 어떠한 형태로 제조활동과 인과관계(因果關係)를 형성하고 있는가?

제품의 Life Cycle(자료첨부 1-1-3.pdf)
 

    <그림 1.1>에서 고객Needs 변화에 따른 가치와 가격의 변화관계를 살펴보면...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 

      고객의 요구(Needs)를 반영하여 새로운 제품이 개발과정을 거쳐 시장에 첫 출

    시되는 시점부터 고객으로부터의 구매지배력이 약화되어 해당 제품생산을 단종(斷種)하기 까지의 시점(時點)을 말하는 것이다. (b' ~ 생산단종)

 

    ◆ 상품기획단계 

      1)VOC(Voice of Customer)를 통해 주(主) 고객층의 다양한 Needs(기능&성능,

    색상, 디자인, 가격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개발에 반영하여 상품화(商品化)가

    가능하도록 제품의 개념설계(Concept Design)를 완성하는 단계를 말한다.

 

    ◆ 제품개발단계 

      상품기획단계를 통해 완성된 개념설계(Concept Design)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제조과정(製造過程)을 거쳐 양산화(量産化)된 제품생산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설계 (회로&기구) 및 제품사양 등을 완성하는 단계를 말한다.


 

    ◆ 초물생산(PROTO)단계 

      개발단계를 거쳐 유형화(有形化)된 제품의 본격적인 양산을 위해 필요한 초기

    Test(기능, 성능, 디자인, 사양, 생산효율성 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제품설계 측면과 제조(생산)기술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Follow Up

    하여 실질적인 양산(量産)을 가능케하는 단계를 말한다.



    ◆ 양산(量)단계 

      해당 제품의 시장지배력(Market Share)확대를 위해 양(量)적 생산에 주력하는

    단계를 말한다.

 

    ◆ 단종(斷種)단계 

      개발된 제품이 양산(量産)되어 시장(Market)에 첫 출시(出市)된 후, 시간적 경과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그 시장지배력(소비자로 부터의 구매욕구)가 저하됨에 
따라 해당 제품의 생산을 완전히 마감하는 단계를 말한다.
  

    ◆ 가격 곡선(Price Curve) 

      생산된 제품이 시장(Market)에 첫 출시된 시점부터 단종되기까지의 시간적변화

    (경과과정)에 따른 제품가치(판매가격)의 변화 패턴(Pattern)을 말한다.

    ◆ 고객Needs 곡선(Needs Curve)

      생산된 제품이 시장(Market)에 첫 출시된 시점부터 단종되기까지의 시간적변화

    (경과과정)에 따른 제품선호(고객선호도)의 변화 패턴(Pattern)을 말한다.






1)VOC : 기존(유사) 제품 또는 개발계획중인 신(新)제품 등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

         불만사항 등을 파악하여 개발제품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미래(未來) 상품화 단계에서의

         제품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성(市場性) 확보를 목적으로 "고객의 소리(Needs)"를 상품

         기획 과정에 활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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