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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활동과 경쟁력

등록자IEbiz컨설팅(주)

등록일2023-05-24

조회수30,501

2) 제조활동과 경쟁력

 

    제조활동에서의 경쟁력이란?

      고객Needs가 시장환경을 변화시키는 주체적(主體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외적

    요인(外的要因: 침체 또는 경활성화, 기타 급속한 경제적 환경변화 등)에

    의한 시장환경 변화는 고객Needs에 선(先) 반영되어 다양화된 형태로 시장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제조·비제조의 기업구분 또는 제조·유통·서비스 등의 기업구분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와 무관하게 모든 기업이 공통된 숙명(宿命)으로 가져가는

    명제(命題)는 경쟁력(競爭力)이 해당 기업의 미래를 좌우 한다는 것이다.

 

      기업활동에서의 경쟁력이란? 살아 숨쉬듯 변화무상하게 다변화(多變化)하는 시

    장환경의 특성과 그 주체(主體)인 고객의 Needs변화를 끊임없이 연구-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량(量) 만큼, 최

    소의 비용으로 JIT(Just In Time)을 가능케 하는 Timing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제품Timing 능력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符合)

    하는 사양, 규격, 디자인, 색상, 가격 등을 반영 한 제품개념(Concept)을 기획하고 

    이를 제품화 할 수 있는 회로-기구 관련 개발기술력(開發技術力)과 양산단계에서

    생산효율성을 좌우하는 제조(생산)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2)제품화(製品化) & 3)상품화(商品化)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제품Timing 능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주안점은 고객의 Needs가 이미

    팽창된 시장상황에서 상품기획 - 개발 - 시생산(Proto) - 양산의 프로세스를 밟

    는다면, 해당제품 개발 이후 양산단계로부터 제품 단종에 이르는 라이프사이클

    (Life Cycle)은 상대적으로 훨씬 짧을 뿐 아니후발주자로서 감수해야 할 몫

    (Demerit)늘어나게 된다.

    참조. <그림 1.1> 고객Needs 변화에 따른 가치와 가격의 변화관계

 

    제조Timing 능력

      양산단계에서 고객납기(Delivery), 가격(Cost), 품질(Quality) 등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의 제조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기술력(管理技術力)을 바탕으로, 제조시

    스템을 공학적으로 구현하고, 이를 유지-개선-관리(Management)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해당 제품(상품)을 만들어서 제공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물류Timing 능력

      보통의 경우, 물류비용(재료비, 창고비, 수배송비, 유지관리비 등)이 총 원가(제

    품생산에 소요되는 총 비용)에 있어 적지않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實情)임

    에도 불구하고 재고(원자재재고, 반제품재고, 완제품재고)로 인한 부실(不實)이 중

    장기적(中長期的)으로 기업활동에 미치는 악(惡)영향을 간과(看過)한 채, 단기적

    (短期的)인 성과로 가시화(可視化)되는 제품판매활동을 통한 수익률(收益率)만을

    놓고, 전체 이익의 개념을 추구하는 경향이 적지않다.

    따라서, 업체(Vendor)로부터 생산자(Maker)로 입고-통제-관리되는 "조달물류"와

    제조 프로세스를 통해 입고된 자재의 변환과정을 거치는 "제조물류" 그리고 완성

    된 제품을 고객에게 수배송하기까지의 "판매물류"에 대해 무재고(無在庫)를 지향

    (指向)하는 사고(思考)와 실천노력이 필연적(必然的)이며, 이러한 관점(觀點)에서

    고객이 필요로하는 량 만큼 만, 조달-제조-판매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제품화(製品化) : 상품기획, 연구개발, 제조기술, 제조활동 등과 같은 일련(一連)의 프로세스를

                  통해 유무형적(有無形的)인 물품 or 서비스를 생산(生産) 해 내는 것을 칭함.  

3)상품화(商品化) : 시장(市場)에서의 마케팅(Marketing)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해당 제품(물품 or

                  서비스)의 판매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칭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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