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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INFRA의 Trend 이해(제1장 요약집)

등록자IEbiz컨설팅

등록일2023-01-23

조회수98,805

- 제조활동이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량(量)만큼 만들어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Input요소(Man, Machine, Material, Method)를 투입하여 의도된 산출물(Output)을 얻기까지,
개별공정(個別工程: Operation)에서 각기 주어진 기능을 Process的으로 수행하는 변환과정의
전체 활동(Activity)을 총칭하는 것.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
고객의 요구(Needs)를 반영하여 새로운 제품이 개발과정을 거쳐 시장에 첫 출
시되는 시점부터 고객으로부터의 구매지배력이 약화되어 해당 제품생산을 단종(斷
種)하기 까지의 시점(時點)을 말하는 것이다.
 

1)VOC
: 기존(유사) 제품 또는 개발계획중인 신(新)제품 등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
불만사항 등을 파악하여 개발제품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미래(未來) 상품화 단계에서의
제품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성(市場性) 확보를 목적으로 "고객의 소리(Needs)"를 상품
기획 과정에 활용하는 방법.
 

- 제품Timing 능력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符合)
하는 사양, 규격, 디자인, 색상, 가격 등을 반영 한 제품개념(Concept)을 기획하고
이를 제품화 할 수 있는 회로-기구 관련 개발기술력(開發技術力)과 양산단계에서
생산효율성을 좌우하는 제조(생산)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품화
(製品化) & 3)상품화(商品化)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제조Timing 능력
양산단계에서 고객납기(Delivery), 가격(Cost), 품질(Quality) 등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의 제조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기술력(管理技術力)을 바탕으로, 제조시
스템을 공학적으로 구현하고, 이를 유지-개선-관리(Management)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해당 제품(상품)을 만들어서 제공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물류Timing 능력
보통의 경우, 물류비용(재료비, 창고비, 수배송비, 유지관리비 등)이 총 원가(제
품생산에 소요되는 총 비용)에 있어 적지않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實情)임
에도 불구하고 재고(원자재재고, 반제품재고, 완제품재고)로 인한 부실(不實)이 중
장기적(中長期的)으로 기업활동에 미치는 악(惡)영향을 간과(看過)한 채, 단기적
(短期的)인 성과로 가시화(可視化)되는 제품판매활동을 통한 수익률(收益率)만을
놓고, 전체 이익의 개념을 추구하는 경향이 적지않다.
따라서, 업체(Vendor)로부터 생산자(Maker)로 입고-통제-관리되는 "조달물류"와
제조 프로세스를 통해 입고된 자재의 변환과정을 거치는 "제조물류" 그리고 완성
된 제품을 고객에게 수배송하기까지의 "판매물류"에 대해 무재고(無在庫)를 지향
(指向)하는 사고(思考)와 실천노력이 필연적(必然的)이며, 이러한 관점(觀點)에서
고객이 필요로하는 량 만큼 만, 조달-제조-판매 해 낼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제품화(製品化)
: 상품기획, 연구개발, 제조기술, 제조활동 등과 같은 일련(一連)의 프로세스를
통해 유무형적(有無形的)인 물품 or 서비스를 생산(生産) 해 내는 것을 칭함. 
 

3)상품화(商品化)
: 시장(市場)에서의 마케팅(Marketing)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해당 제품(물품 or
서비스)의 판매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칭함.
 

4)작업공수
: 주어진 작업시간 동안 작업량의 처리(생산활동)을 위해 투입된 인력과 해당 소요시간
의 총 합을 칭함.(생산성 관리지표에 활용되는 단위(單位)중 하나) 
 

5)관리기술
: 기업(제조)활동에서 계획-수행-평가-관리 등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활용되는 지원기술.
 

6)고유기술
: 기업(제조)활동에서 제품 개발-제조 등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직접기술.
 

7)융복합화
: 서로 다른 기능을 통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복합기능(제품)화 하는 것을 칭함.
ex) 카메라휴대폰, 팩스복사기, 로봇청소기 등 
 

8)다기능공
: 여러가지 작업능력 뿐만 아니라 기술적 처리능력을 함께 보유하는 것을 칭함.
 

9)동기화
: 프로세스(Process)상에 상호(相互) 연결되어 존재하는 여러 기능들이 각각의 기능
(주어진 작업 or 과제 등)의 수행결과를 필요로하는 해당 시점에 제공하여, 유기적
(有機的)인 전체 프로세스 활동이 가능하도록 이들을 Chaine-Network-Timing化
하는 것을 칭함.
 

10)라이프사이클(Life Cycle)
: 새로운 제품이 개발ㆍ생산되어 시장(Market)에 첫 출시(出市)된 시점부터 고객
으로부터 구매욕구가 감소하여 시장점유율(Market Share)이 하락(下落)함에
따라 해당 제품생산을 종료(終了)하기까지의 시간적인 경과(經過)를 칭함.
 

11)제조활동의 주체(主體)
: 제품을 직접 생산해 내는 주체(主體)를 칭함. 즉, 작업자와 생산설비
 

※RIAL : 제조시스템을 지향(指向)하는 사상(思想)은 JIT와 동일(同一)하나, 제품개발 및 재설계
             (Re-design) 중심의 방법으로 개선(Improvement)을 추구하는 Bottom-Up 접근방식.
 

※BPR : 제조시스템을 지향(指向)하는 사상(思想)은 JIT와 동일(同一)하나, 정형화(定型化)ㆍ조직화
        (組織化)된 기업활동 업무프로세스(Process) 재구축(Re-design) 중심의 방법으로 부문간
        업무처리 Speed Up을 추구하는 Top-Down 접근방식.
 

12)고객
 : JIT사상(思想)에서의 고객은 마케팅(Marketing)활동의 최종단계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Customer)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시스템의 전체 제조프로세스에
걸쳐 존재하는 후공정(後工程)을 전공정(前工程)에 대한 고객(Customer)로 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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