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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조시스템의 유형별 분류(업무적분류, 사상적분류)

등록자IEbiz컨설팅

등록일2019-07-22

조회수77,014

2) 업무적 분류

개발, 제조, 지원(Staff) 등의 각 부분이 고객Needs에 따른 의도(意圖)된 제품

    화(製品化) 과정(過程)에서 주어진 해당 프로세스(Process)별 자원활용도(資源活用

    度)를 극대화(極大化)하고, 물건만들기(제조활동)의 효율성 제고(提高)를 통한 제조

    시스템 대응력(對應力) 강화를 위해 개발프로세스 중심으로 활용되는 기술(기법)과

    例) VE, VI, CE, RIAL, 6σ 등

    생산방식, 생산형태(Layout), 11)제조활동의 주체, 물류(物流)흐름 등의 불합리(不合

    理)로 인해 유발(誘發)되는 각종 낭비(Loss) 배제(排除)를 위해 제조활동 중심으로

    활용되는 기술(기법). 例) MRP, TQC, TQM, JIT, TPS, LEAN, CIM, CELL, 6σ 등

    그리고, 개발~제조~판매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각종 ※)하드웨어

    (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시스템적으로 연결하여 필요 정보(情報)

    와 자원(資源)의 네트웍(Network)화를 통해 제품화(製品化)-상품화(商品化) 과정

    (過程)을 지원ㆍ관리하는 시스템 중심에 활용되는 기술(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드웨어   例) 개발제품, 제조현장(설비, Layout, 자재), 판매영업점 등

    ※소프트웨어 例) 개발프로세스, 생산계획, 기종변경프로세스, 인력운영, 物流Logic, 판매유통망 등



   3) 사상적 분류


 

      시대변천(時代變遷)과 고객Needs의 변화에 따라 제조시스템 또한 많은 변화과

    정(變化過程)을 거쳐왔으나, '80년대 이후 도요타생산방식(TPS)이 전(全) 세계로

    확산ㆍ전파되면서 이후, 제조시스템의 기본원리나 개념(Concept)의 대다수는 이를

    바탕으로 한 하나의 줄기에서 파생된 동일(同一)한 사상적(思想的) 배경(背景)을

    갖고 여러 형태의 생산방식(生産方式)이나 경영기법(기술)로 연구ㆍ발전되어 자사

    (自社)의 경영환경과 제조INFRA에 응용(應用)하는 노력과 더불어 외형적(外形的)

    모방(模倣)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체질(體質)에 적합한 독특한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구축을 시도(試圖)하는 경향(傾向)이 꾸준히 전개(展開)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제조시스템의 모든 낭비요소를 철저히 제거하고, 고객이 필요한 것

    을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량(量) 만큼 만들어서 제공(제공)함으로써, 12)고객의 요구

    에 낭비없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제조시스템 각 부문의 문제(Loss)를 찾아

    개선하는 JIT사상(思想)에서 출발하여 LEAN - CIM - CELL생산방식 등의 형태로

    파생(派生)되었으며, 다품종(多品種) 소량생산(少量生産)의 무재고(無在庫)를 지향

    (指向)하는 JIT사상(思想)은 ZIPS, MIPS, Stock Less Production으로도 쓰이고

    있다.

    따라서, 제조시스템의 사상적(思想的) 분류는 '80년대까지 지속된 대량생산방식(大

    量生産方式)의 효시(嚆矢)인 포디즘(Fordism)과 이후, 오늘날까지 제조시스템의 사

    상적(思想的) 배경(背景)으로 폭 넓게 그 영향범위를 더하고 있는 도요타생산방식

    (Toyota Production System)의 JIT, 그리고 이와 동일한 사상(思想)을 배경으로

    한 RIAL과 BPR로 구분할 수 있다.


※RIAL : 제조시스템을 지향(指向)하는 사상(思想)은 JIT와 동일(同一)하나, 제품개발 및 재설계

             (Re-design) 중심의 방법으로 개선(Improvement)을 추구하는 Bottom-Up 접근방식.

 
 ※BPR : 제조시스템을 지향(指向)하는 사상(思想)은 JIT와 동일(同一)하나, 정형화(定型化)ㆍ조직화

             (組織化)된 기업활동 업무프로세스(Process) 재구축(Re-design) 중심의 방법으로 부문간

             업무처리 Speed Up을 추구하는 Top-Down 접근방식.

11)제조활동의 주체(主體)

   : 제품을 직접 생산해 내는 주체(主體)를 칭함. 즉, 작업자와 생산설비

12)고객 : JIT사상(思想)에서의 고객은 마케팅(Marketing)활동의 최종단계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Customer)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시스템의 전체 제조프로세스에

          걸쳐 존재하는 후공정(後工程)을 전공정(前工程)에 대한 고객(Customer)로 칭함.

   : 제품을 직접 생산해 내는 주체(主體)를 칭함. 즉, 작업자와 생산설비 

12)고객 : JIT사상(思想)에서의 고객은 마케팅(Marketing)활동의 최종단계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Customer)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시스템의 전체 제조프로세스에

          걸쳐 존재하는 후공정(後工程)을 전공정(前工程)에 대한 고객(Customer)로 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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